의사 결정은 리더십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실제로 의사결정 능력은 형편없는 리더와 좋은 리더 그리고 좋은 리더와 위대한 리더를 판단하는 잣대가 됩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천 가지의 결정들을 내릴 수 있습니다. 어떤 결정들은 사소한 것들이지만 어떤 것들은 인생을 바꾸어 놓기도 합니다.
성경에 나오는 모든 리더 가운데서 느헤미야는 “그 일을 제대로 한” 최상의 모범 가운데 한 사람입니다. 느헤미야서1장 1~11절을 깊이 묵상하면서 읽으십시오. 그리고 왜 느헤미야가 이 본질적인 과제를 그처럼 효율적으로 잘 감당 할 수 있었는지 그 자질들을 열거해 보십시오. 느헤미야서의 첫 장에서 우리는 엄청난 도전에 직면해 있는 느헤미야를 보게 됩니다. 예루살렘의 성벽들은 황폐해졌으며 가진 것은 아무것도 없었고 유배지에서 귀환한 사람들은 약하고 낙심해 있었습니다. 그는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고 있습니까?
첫째 느헤미야는 그 상황과 형편을 주의 깊게 조사했습니다(2, 3절) 둘째로 느헤미야는 상처받은 사람들의 처지에 공감했습니다(4절) 셋째로 하나님 앞에서 그 자신을 낮추었습니다(4절). 넷째로 기도했습니다(5절).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사모하였으며(5절), 자기 민족의 죄악을 하나님 여호와 앞에 고백했습니다(6, 7절).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님께 도움을 청했습니다(8~11절). 느헤미야는 모든 지혜가 하나님께로부터 오며, 훌륭한 결정들을 내리기 위하여 하나님의 지혜를 사용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느헤미야의 태도에서 우리는 많은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드 버젤, 케네스 보아, 빌 퍼킨스 편저 리더십 바이블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