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이 디모데를 데리고 가다.
사도행전16장1절~5절

갈릴리 가버나움에서는 베드로라고 하는 내놓고 자랑해도 될만한 인물이 났고 길리기아 다소라고 하는 곳에서는 바울이라고 하는 인물이 났습니다. 또 갈대아 우르에서는 아브라함이라고 하는 인물이 났고 구브로라고 하는 섬에서는 바울을 이끌어 주는 바나바라고 하는 유명한 인물이 났습니다. 오늘 본문의 디모데는 루스드라에서 난 훌륭한 인물입니다.
바울이 제2차 전도여행 때 루스드라에 갔더니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었습니다. 그 배경을 설명 드리면 바울사도가 제1차 전도여행 때 루스드라에 갔습니다. 그곳에서 복음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떠먹이듯이 집중적으로 증거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고 너도나도 예수를 믿겠다고 하여 교회가 세워졌습니다. 이 것을 본 안디옥과 이고니온에 있는 유대인들이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유대인들은 목수노릇이나 하고 제자라고 열두명 거느리고 다니다가 십자가에 처형당한 예수가 절대로 메시아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이 몰려와서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증거하는 바울을 돌로 쳐죽인 후에 쓰레기장에 버렸습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을 전해들었던 교인들이 피투성이가 된 바울을 둘러섰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에 바울이 피투성이가 된 채로 일어납니다. 기절을 했다가 깨어났는지, 죽었다가 살아났는지는 모르겠지만 일어나서 자신을 둘러선 사람들에게 하늘나라에 들어가려면 우리가 이와 같은 환란을 각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장면을 지켜본 사람들 중에 디모데가 있었습니다. 자신의 외할머니와 어머니는 유대교인으로서 하나님은 믿었습니다. 그러다가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듣고 외할머니와 어머니, 디모데 모두가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그런데 바울이 당한 장면을 보았습니다. 우리 같으면 “아이고.. 난 안 믿겠다.”라고 할 수 있지 않습니까?
바울이 떠나고 제1차 전도여행이 끝나고 제2차 전도여행 시작한 후에 다시 루스드라에 갔습니다. 디모데가 예수님을 믿지 않고 불신 상태에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는데 예수님의 철저한 제자가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제자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스승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까? 스승의 인격, 생활, 지식, 삶의 방법과 그리고 모든 것을 다 배우고 나중에는 스승을 닮아가며 스승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람이 제자가 아닙니까? 그래서 제자를 보면 스승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자입니다. 디모데가 바울을 통해서 예수님을 배웠습니다. 복음을 배웠습니다. 예수님의 정신, 생활, 인격을 배웠고 바울이 고난과 환란 당하는 모습을 보고도 끝까지 철저하게 믿음생활을 한 것입니다. 즉, 제자가 된 디모데입니다. 루스드라에서는 디모데를 내세울 만하고 자랑 할 만 합니다. 루스드라 출신의 인물을 꼽으라고 하면 디모데를 내세울 수 있습니다.

디모데의 고향은 바울과 바나바가 제1차 전도 여행 시에 방문한 바 있는 루스드라였습니다. 디모데는 이때 복음을 받은 듯합니다. 그리하여 그 이후 그는 바울 사도의 후계자가 됩니다. 오늘 청년 디모데의 신앙을 살펴보겠습니다.

1.디모데는 왜? 형제들에게 칭찬받았나요?

( 행 16:2)”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서 형제들이란? 성도들을 가리킵니다. 디모데는 당시 성도들에게 칭찬을 듣는 믿음을 가진 청년이었습니다.

디모데에 대하여 성경이 설명하는 첫번째 내용이 오늘 말씀입니다. 여기에서 디모데를 처음 소개하면서 16:1에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모친은 믿는 유대 여자요 부친은 헬라인이라” 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머니는 유대인인데, 아버지는 헬라인이라는 사실을 제일 먼저 밝히는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그것은 디모데는 어려운 환경에서 태어나 자랐다는 말씀입니다.

신명기 7:3-4를 보면 “또 그들과 혼인하지 말지니 네 딸을 그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 딸로 네 며느리를 삼지 말 것은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로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유대인은 다른 민족과 결혼하는 것을 강하게 금지하고 있음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모데의 어머니는 헬라인과 결혼을 하였습니다. 우리가 짐작할 때에 디모데의 부모는 유대인의 그 전통을 잘 지켜오지를 못하였기에 유대인들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어려움을 당하였으리라고 봅니다. 유대인은 태어 난지 팔일 만에 할례를 행하는데도 디모데가 자랐을 때까지 할례 받지 못한 것은 디모데의 어린 시절이 그다지 좋은 환경이 못 되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합니다.

그리고 디모데후서1:5에 보면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라는 구절에서 디모데의 어머니와 외할머니의 이름은 기록되어 있는데, 그의 아버지의 이름은 기록이 없습니다.

성경학자들에 의하면 행16:3에서 “그의 부친은 헬라인인 줄 다 앎 이러라.” 에서 동사가 과거로 되어있는 것을 볼 때 아마도 디모데의 아버지는 일찍 세상을 떠났다고 추측합니다. 정리한다면 어머니의 혼합결혼, 그로 말미암는 불완전한 유대인, 아버지의 일찍 세상 떠남 등은 디모데의 자라난 환경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그럼에도 칭찬 받는 디모데입니다. 태어난 환경은 사람이 선택할 수 없지만, 살아가는 환경은 스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디모데를 소개할 때 두 번째 설명하는 말은 16:2에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는 것은 그의 행동이 선하고 깨끗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공적으로 인정함을 받는 자라는 표입니다.

교회의 직분자가 선택될 때에 제일 먼저는 하나님으로부터 칭찬 받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 후에 사람의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이것을 신학적으로 말할 때 내적 증거와 외적 증거라고 합니다. 내적으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신앙이 분명할 뿐아니라, 외적으로는 믿는 형제들에게 인정을 받는 자라야 참된 일꾼입니다.

( 롬 14:18)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주님을 잘 섬기면 사람들 앞에서도 당연히 칭찬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도 그리스도를 잘 섬기는 자가 될 때에 여러 성도들 앞에서도 칭찬받는 성도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사회는 독특한 개성을 지닌 평범한 다수에 의해 움직입니다. 우리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광고 카피 하나가 있습니다. “아무도 2등을 기억하지 않는다.” 말이 있습니다. 즉 1등은 한 사람이면 족하다는 말입니다.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며 자녀를 자극하는 것은 서투른 교육방법입니다. 질책과 비교보다는 이해와 사랑, 위로와 격려가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킵니다. 작은 일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는, 현명한 부모는 자녀를 건강하게 만듭니다. 예수님도 달란트 비유를 통해 “잘했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고 칭찬하셨습니다. 칭찬은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 우리도 디모데처럼 우리를 아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인으로서 칭찬 듣는 삶을 살아야니다.

2.디모데가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신앙유산은?

(딤후1:5)”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디모데의 믿음이 유대교적인가 아니면 기독교적인가에 대해서 혹자는 ‘로이스’와 ‘유니게’가 유대인이므로 유대교적 신앙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로이스’가 ‘유니게’를 헬라인과 결혼시킨 것으로 보아(행 16:1) 이미 ‘로이스’와 ‘유니게’가 기독교로 개종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대교 신자들은 절대로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지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니게’에 대해 ‘믿는 유대 여자’라고 누가가 소개하고 있습니다(행 16:1). ‘믿는’이라는 표현은 기독교로 개종한자에게 적용되고 있습니다(행 16:14,15). 따라서 디모데의 믿음은 유대교적 신앙이라기보다 그리스도를 통한 기독교적 신앙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이처럼 디모데는 유대교에서 개종한 ‘로이스’와 ‘유니게’에 의해서 신앙 교육을 받음으로 ‘로이스’와 ‘유니게’의 신앙을 전수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디모데의 교육은 유대인으로서 기독교의 방식으로 교육을 받았다고 보여 집니다. 어려서 어떤 형태의 교육을 받느냐가 그 사람의 일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디모데는 뿌리 깊은 나무와 같은 신앙을 가지고 자라났습니다.

오늘날 우리 자녀들에게 어떤 신앙의 유산을 물려 줄 것인가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자녀들의 신앙 교육에 더 많은 정성과 기도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여름 성경학교와 겨울 수련회 등에서 우리의 자녀들이 은혜롭게 믿음의 뿌리를 깊이 내리고 아름답게 자라날 수 있도록 배려와 기도를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부모님들은 그 자녀의 행복과 안전한 삶을 위하여 재산을 유산으로 남겨 주기도 하고, 또는 지위나 권력이나 기술, 교육 등을 물려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돈을 많이 남겨주었을 때 동서고금의 통계가 나와 있는 것을 보면, 나태와 나약, 이기주의, 주색, 재산싸움, 냉혈성, 정신질환 등도 함께 상속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보다 자녀에게 건강, 투지, 학문, 기술, 높은 인격과 신앙을 물려 줄 수 있다면 재산보다 더 귀한 유산이 됩니다. 미국을 개척한 청교도가 그 후손에게 물려 준 것 가운데 가장 값진 것이 있다면 서부 개척정신과 과학 정신, 그리고 청교도 신앙입니다. 신앙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쓰레기에서 장미가 피게 하며 죽음에서 부활하는 잠재적 창조력입니다. 내 사랑하는 우리 후손들에게 석유보다 우라늄보다 귀한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어야 합니다. 우리의 자녀들을 무엇보다도 가정에서 성경 말씀의 삶이 뿌리내리도록 잘 보살펴 교육해야 하겠습니다.

3. 복음을 위해서 희생하는 디모데의 마음을 헤아려 봅시다.

디모데의 어머니는 유대인이고 아버지는 헬라인이었기에 교육은 유대적인 교육을 받아 겉으로 보기에는 유대인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디모데는 유대인들이 대단히 중요시하는 할례를 받지 않았습니다. 아직도 할례를 중요시 하는 유대인들이 많이 있던 때라 디모데가 유대인들에게 쉽게 복음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할례를 받게 함으로써 디모데를 유대인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할례는 유대 종교의 의식을 위해서 행한 것이 아니라, 유대인들의 심정을 순화시키기 위한 회유책이었습니다.

행16:4을 보면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의 작정한 규례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도행전 15장에 나오는 예루살렘 회의의 결과로 생긴 규례입니다. 이 규례의 내용이 무엇입니까? 유대인들이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이방인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하여 구원을 위해서는 할례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주장입니다.

이런 주장을 제일 먼저 바울이 주장하였습니다. 그런데 그와 함께 디모데를 전도여행에 동행하고자 할 때에 행16:3에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울의 이 행동을 어떻게 설명하여야 합니까? 어떻게 보면 바울의 행동이 일관성이 없는 행동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바울이 디모데에게 할례를 행한 것은 구원을 위해서가 아니라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입니다. 고전 9:20에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에게는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는 내가 율법 아래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 있는 자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이렇게 대사도인 바울과 디모데는 어떻게 하든지 복음을 전해야 하겠다는 그 마음으로 수고하고 있었다는 것을 봅니다. 이런 수고의 결과가 행16:5에 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하니라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교회와 기독교 단체들이 앞을 다투어 자기 교회나 선교 단체를 PR하고 이미지 부각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자기 교회, 자기 단체가 좀더 교양 있고 지성적이며, 더 사회적 문화적으로 많은 활동을 하는 것처럼 보여 지기 위해서, 때로는 연예인들을 등장시켜 큰 인기로 주가를 상승하려는데 부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떤 단체에서는 철저히 기도와 성령으로 사도행전 같은 원색의 복음만 전하는 신령파 이미지를 부각하려고 노력하는 가하면, 또 어떤 단체는 어느 상품의 유명 메이커의 광고만큼 신경을 쓰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학을 자랑하는 파나, 신령함을 자랑하는 파, 교회권위와 전통이 인기품목인 파, 혁명과 자유가 상표인 사회파 등 모두 다 좋습니다. 그러나 그 평가는 주님께 맡겨야 합니다. 바울사도이 빌1:15절에서 말씀한 것처럼 “투기와 분쟁으로 하나, 착한 뜻으로 하나, 외모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기뻐하고 기뻐한다.” 는 말과 같이 오직 모든 것이 그리스도만 전하여지고 그의 영광과 복음만을 전파되면 그것은 기뻐해야 될 일이요 좋은 일입니다. 우리 모두 열심히 신앙생활을 잘 하여 디모데 같은 좋은 일꾼들이 나올 수 있도록 그들을 잘 지도하고 매사의 본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