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아빠들이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세 가지 잘못된 환상은 첫째 “내가 바쁜 것은 다 처자식을 위해서야. 내 아이들이 나보다 더 많은 것들을 갖게 하려면 나는 지금보다 더 바삐 살아가야 할 것 같아.” 라고 믿는 것이지요. 이 말은 얼핏 들으면 무척이나 감동적이지만 사실은 아빠가 아이와 함께 하는 그 귀중한 시간을 포기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아빠가 지닌 두 번째 환상은 “지금은 바쁘지만 언젠가는 여유로워질 것” 이라는 것 입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지요. 오늘의 스케줄을 스스로 조정할 줄 모르는 사람에게 여유로운 시간은 절대 찾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아이들의 어린 시절이 영원히 지속될 거라는 환상입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아빠들이 “그래, 나중에 해줄게.” 라고 말하면서 내일을 기약하지만 아이들이 중학교에 들어가기만 해도 그들은 자신의 꽉 짜인 스케줄에 얽매인 채 아빠와 시간을 갖기가 점점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가족들의 경제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것에만 아버지가 초점을 맞추고 살아간다면 그 잘못된 가치관이 바뀌어야겠지요.
매일 저녁 가족과 함께 말씀을 나누고 기도하면서 사랑하는 관계를 맺어 가십시오. 이보다 더 귀한 아버지의 사역은 있을 수 없습니다.
-강안삼의 가정편지-